슬기로운 개발생활

[Spring Boot] Gradle jar 빌드 및 배포하기

by coco3o
반응형

Spring Boot에는 내장 서버가 있어 실행 가능한 jar 파일을 만들어 배포하기가 쉽습니다.

 

Spring Boot + Gradle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기본 jar 를 배포할 수 있도록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jar를 빌드하는 방법은 2 가지가 있습니다. IntelliJ 에서 간단하게 하는 방법 / 서버에서 빌드 하는 방법(cmd)


1. IntelliJ 에서 간단하게 하기

IntelliJ 에서는 Gradle 탭에서 간단하게 생성이 가능합니다.

 

우측의 Gradle 탭에서 Tasks > build 안에 실행 가능한 bootJar 스크립트를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보여질 것입니다.

build 폴더가 생성되었고, 아래와 같이 jar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jar 파일을 생성했으니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jar 파일이 위치한 곳으로 경로 이동을 해주고

java -jar [ jar name ].jar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localhost:8080 으로 접속해보겠습니다.


2. 서버에서 빌드하는 방법(cmd)

우선, 위에서 빌드 했던 것을 삭제 하고 다시 cmd로 빌드 해 보겠습니다.

삭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hello-spring 프로젝트 폴더에 gradlew.bat clean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build 폴더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md로 해당 프로젝트 폴더의 위치로 이동합니다.

그 후 dir 를 입력해 보면 gradlew.bat 이라는 bat파일이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gradlew.bat build 를 해줍니다.

Build Successful 이라고 뜨면 성공입니다. 다시 dir를 해주면 build 폴더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uild 폴더 안에 libs 폴더로 이동해 줍니다. 그리고 해당 디렉토리에서 java -jar [ jar name ].jar 를 실행하면 성공입니다.

그리고 localhost:8080에 들어가봅니다.

 

Q. IntelliJ로 해도 되는데  cmd로 빌드 하는 이유?

A. 실무에서 개발 할 때 서버에서 빌드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서버에서는 cmd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cmd로 빌드 하는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슬기로운 개발생활

coco3o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