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개발생활

[Spring] 스프링 빈을 등록하는 두 가지 방법(@Component, @Bean)

by coco3o
반응형

Bean이 뭘까?

먼저 Bean을 이해하기 위해 스프링 컨테이너 (Spring Container 또는 IoC 컨테이너)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자바 어플리케이션은 어플리케이션 동작을 제공하는 객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때, 객체들은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것 보다 서로 상호작용하여 동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상호작용하는 객체를 '객체의 의존성'이라고 표현합니다.

스프링에서는 스프링 컨테이너에 객체들을 생성하면 객체끼리 의존성을 주입(DI; Dependency Injection)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리고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한 객체들을 '빈'이라고 합니다.


스프링 컨테이너에 Bean을 등록하는 두 가지 방법

빈을 등록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컴포넌트 스캔과 자동 의존관계 설정

2. 자바 코드로 직접 스프링 빈 등록


1. 컴포넌트 스캔과 자동 의존관계 설정

스프링 부트에서 사용자 클래스를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클래스 선언부 위에 @Component 어노테이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Controller, @Service, @Repository는 모두 @Component를 포함하고 있으며

해당 어노테이션으로 등록된 클래스들은 스프링 컨테이너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되어 스프링 빈으로 등록됩니다.


2. 자바 코드로 직접 스프링 빈 등록

이번에는 수동으로 스프링 빈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동으로 스프링 빈을 등록하려면 자바 설정 클래스를 만들어 사용 해야 합니다.

XML로 스프링 빈을 등록하는 방법도 있지만,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설정 클래스를 만들고  @Configuration 어노테이션을 클래스 선언부 위에 추가하면 됩니다.

그리고 특정 타입을 리턴하는 메소드를 만들고, @Bean 어노테이션을 붙여주면 자동으로 해당 타입의 빈 객체가 생성됩니다. 

MemberRepository는 인터페이스이고, MemoryMemberRepository가 구현체이기 때문에  MemoryMemberRepository를 new 해줍니다.

 

@Bean 어노테이션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Configuration 설정된 클래스의 메소드에서 사용가능
  • 메소드의 리턴 객체가 스프링 빈 객체임을 선언함
  • 빈의 이름은 기본적으로 메소드의 이름
  • @Bean(name="name")으로 이름 변경 가능
  • @Scope를 통해 객체 생성을 조정할 수 있음
  • @Component 어노테이션을 통해 @Configuration 없이도 빈 객체를 생성할 수도 있음
  • 빈 객체에 init(), destroy() 등 라이프사이클 메소드를 추가한 다음 @Bean에서 지정할 수 있음

 

어노테이션 하나로 해결되는 1번 방법이 간단하고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2번 방법도 사용됩니다.

-  1번방법을 사용해서 개발을 진행하다 MemberRepository를 변경해야 할 상황이 생기면 1번 방법은 일일이 변경해줘야 하지만,

   2번 방법을 사용하면 다른건 건들일 필요 없이 @Configuration에 등록된 @Bean만 수정해주면 되므로, 수정이 용이합니다.


등록된 스프링 빈을 @Autowired로 사용하기

스프링 부트의 경우 @Component, @Service, @Controller, @Repository, @Bean, @Configuration 등으로

빈들을 등록하고 필요한 곳에서 @Autowired를 통해 의존성 주입을 받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등록된 빈을 사용하는 3가지 방법

[Spring Boot] 의존성 주입 3가지 방법 - (생성자 주입, Field 주입, Setter 주입)

 

[Spring Boot] 의존성 주입 3가지 방법 - (생성자 주입, Field 주입, Setter 주입)

Spring은 @Autowired 어노테이션을 이용한 다양한 의존성 주입(DI; Dependency Injection) 방법을 제공합니다. @Autowired 는 Spring에게 의존성을 주입하는 지시자 역할로 쓰입니다. 의존성 주입을 해야 하는 이.

dev-coco.tistory.com


참고  

https://cbw1030.tistory.com/54

https://1-7171771.tistory.com/105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슬기로운 개발생활

coco3o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