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개발생활

서버리스(Serverless)란?

by coco3o
반응형

서버리스(Serverless)란 무엇인가?

서버(Server) + 리스(Less)의 합성어라 간혹 '서버가 없다'라고 문자 그대로 이해할 수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서버리스(Serverless)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모델 중 하나로 개발자가 서버를 직접 관리할 필요가 없는 아키텍처를 의미한다.

예를들어, 서버의 사용자가 1000명이 될 걸 예상하고 그에 맞는 용량의 서비스를 구입했다면 실제 사용자가 1000명이든 0명이든 같은 금액을 내야 할 것이다. 이는 크던 작던 손실을 일으키기 마련이다.

하지만 서버리스는 동적으로 서버의 자원을 할당한다.

사용자가 없다면 자원을 할당하지 않고 대기하다 요청이 들어오면 그 때 자원을 할당해서 요청을 처리하고 다시 대기 상태로 들어가게 된다.
즉,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비용 또한 대기상태를 제외한 실제 사용 자원에 대해서만 청구되기 때문에 굉장히 경제적이며,
해당 서버는 클라우드 제공 기업에서 전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개발자는 스케일링, 업데이트, 백업, 보안 등 서버에 대해 일절 관리하거나 신경 쓸 필요가 없어 비즈니스 로직에 집중하여 개발을 할 수 있다.


서버리스 아키텍처(Serverless Architecture)의 구현 방식

서버리스 아키텍처의 대표적인 두 가지 구현 방식은 다음과 같다.

  • FaaS (Function as a Service) : AWS Lambda, Microsoft Azure Function, Google Cloud Functions ... 등
  • BaaS (Backend as a Service) : Firebase, Kinvey, Parse ... 등

두 가지 구현 방식으로 나뉘지만, 일반적으로 서버리스라고 하면 FaaS를 가리킨다.

FaaS(Function as a Service)

FaaS는 Function 즉, 함수를 서비스로 제공한다.

사용자가 작성한 코드(백엔드)를 서버리스 제공자의 서버에 업로드하면 해당 서버는 업로드한 코드를 함수 단위로 쪼개 대기상태로 두게된다.
그러다 요청이 들어오면 서버가 대기상태에 두었던 함수를 실행시켜 처리한 후 작업이 끝나면 다시 대기상태로 만드는 구조이다.
비용은 함수 호출 횟수에 따라 청구된다.

쉽게 말해 업로드한 코드는 평소에 자고있고, 요청이 들어오면 서버가 코드를 깨워 요청을 처리한 후 다시 재운다.

FaaS의 특징

1. Stateless

  • FaaS 서비스는 함수가 실행되는 동안에만 관련된 자원을 할당하게 되며, 함수가 항상 같은 머신에서 실행된다는 보장이 없다. 따라서 함수 실행 시 로컬에서 어떤 상태(State)가 유지될 수 없다.

이를 해결하고 싶다면 메모리에 상태를 저장하지 않고 AWS의 경우 S3을 이용하거나 아예 DB를 사용해야 한다.

2. Ephemeral

  •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함수는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만 컨테이너로서 배포되고, 실행이 끝난 후엔 자원이 회수되므로 일시적으로만 배포된다고 할 수 있다.

BaaS (Backend as a Service)

BaaS는 일반적으로 SPA, 안드로이드와 같은 클라이언트 중심으로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이다.

클라이언트단에서 BaaS가 제공하는 인증, DB, 사용자 관리 등과 같은 백엔드 관련 외부 서비스를 사용해서 대부분의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한다.

쉽게말해 SNS연동이나 DB와 같이 백엔드에 필요한 기능들을 사용자가 직접 구현할 필요 없이 제공하는 API로 해당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클라우드 공급자가 백엔드 개발 환경까지 제공해준다고 보면 될 것 같다.

누가 BaaS를 사용해야 할까?

BaaS 플랫폼은 기술적인 서비스이고, 앱 개발자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상황은 다음과 같다.

  • Backend 개발에 있어 한정된 지식을 가진 Frontend 개발자
  • 빠른 개발을 원하는 Backend 개발자

어떤 유형의 프로젝트가 BaaS와 잘 어울릴까?

  • 실시간 응용프로그램(채팅, 메시지 앱)
  • 교통 앱
  • 소셜-네트워크 유형 앱
  • 전자상거래 앱
  • 음악 또는 영상 스트리밍 앱
  • 게임

서버리스(Serverless)의 장단점

장점

  • 기존 IaaS나 PaaS와는 다르게 실제 사용량에 대해서만 비용이 청구되므로 경제적
  • 서버에 신경 쓸 필요가 없으므로 개발자 생산성 향상 및 개발 시간 단축
  • 자동 스케일 업 및 스케일 다운
  • 간단한 패키징 및 배포

단점

  • Cold Start
    • 서버가 항시 요청에 대기하고 있는게 아니라 느리다. 프로젝트 규모가 작다면 크게 신경쓸만한 사항은 아니지만 규모가 커지거나 속도를 요구하는 프로젝트라면 서버리스는 좋은 선택이 아닐 수 있다.
  • 실행 시간 한계
    • 서버리스는 단순 작업(댓글 쓰기, 이메일 보내기 등)에는 적합하지만 긴 시간이 필요한 작업(동영상 업로드, 데이터 백업 등)에는 굉장히 비효율적이다. 서버리스는 함수가 1회 호출 될 때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및 시간에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만약 작업이 끝나지 않은채로 해당 시간이 지나면 작업이 완료될때까지 일정 시간마다 계속 함수를 다시 호출하게 된다.
  • 클라우드 제공 플랫폼에 종속적
  • 디버깅 및 테스트 불편

서버리스(Serverless)를 추천하는 대상

서버리스는 사이드 프로젝트(토이 프로젝트)나 빠르게 시제품(초기 서비스)을 런칭하고 싶은 경우에 추천한다.
쉽고 빠르게 제품을 출시할 수 있으며, 돈도 매우 절약된다.


참고 자료 :
https://blog.back4app.com/ko/%EC%84%9C%EB%B9%84%EC%8A%A4-%ED%98%95-%EB%B0%B1%EC%95%A4%EB%93%9Cbackend-as-a-service-baas%EB%8A%94-%EB%AC%B4%EC%97%87%EC%9D%B8%EA%B0%80%EC%9A%94/
https://tibetsandfox.tistory.com/4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슬기로운 개발생활

coco3o

활동하기